제 블로그 주제와는 크게 상관 없지만 동해안에 거주하며 이번 지진발생으로 지진피해 예방과 대비책을 찾아보다 많은 분들이 같이 알면 좋은 내용들일거 같아 작성하게되었어요. 여러분들도 함께 보고 미리 체크해보세요.
동해지진
23년 5월 15일 아침 동해에서 규모 4.5의 지진이 발생했어요. 진앙지는 동해 북동쪽 52㎞해역으로 진원의 깊이는 해수면에서32㎞로 추정된다고 해요. 이번 지진은 올 해 우리나라와 주변 해역에서 발생한 지진 중 가장 강력했고, 역대 강원도 동해 바다에서 발생한 지진 중에서 제일 강하다고 해요. 이번 지진이 발생한 해역 주변은 규모 2.0 미만의 작은 지진들이 지난 4월 23일 이 후 20여일간 33차례 발생하고 있는 곳이에요. 하루전인 14일에도 진앙지 인근에서 규모 3.1의 지진이 발생했었다고 하니 이틀 연속 규모 3.0 이상의 지진이 반복되었네요. 최근 20여일간 발생한 지진 중 규모 3.0 이상은 15일 아침에 발생한 지진을 포함해 모두 4회가 있었다고 하고, 규모 2.0 이상은 12회로 큰 지진 없이 소규모의 지진이 계속되다가 한번에 규모 4.5로 강력해져 불안감을 주고 있어요. 이번 지진으로 동해 등 진앙지 인근 동해와 삼척, 강릉 등에서는 심한 흔들림을 경험했다는 신고도 18건이 발생했다고 하는데 사람들이 느끼는 불안감을 알 수 있는거 같아요.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의 지진 진원 깊이는 주로 10㎞ 내외인데, 동해 북동쪽 해역의 지진은 깊이가 30㎞ 정도로 깊고, 폭이 작아 위험한 상황은 아니라고 하나 단층대가 분명히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만큼 정밀 조사, 연구가 꼭 필요한 상황이라고 해요.
지진 피해 예방
지진은 자연재해이다 보니 미리 예방할 수 없고 큰 지진이 발생하면 피해를 피할 수 없어요. 하지만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들이 있어요. 우선 집 안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탁자나 책상 아래 등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물건들을 피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확보해두고 유리창이나 넘어지기 쉬운 가구 주변 등 위험할 수 있는 곳을 미리 확인하고 지진 발생시 가까이 가지 않는게 좋아요. 깨진 유리나 다른 날카로운 파편에 다치지 않도록 두꺼운 실내와도 미리 준비해주고,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난로나 기타 위험물은 관리에 주의해 주세요. 그리고 떨어지기 쉽고, 높은 곳에서 떨어졌을 때 위험할 수 있는 물건들은 잘 고정해주시거나 높은 곳에 두지 않는게 좋고 가구나 가전제품들은 흔들릴 때 넘어지지 않도록 잘 고정해 주시는게 좋아요. 자기나 유리로된 그릇이나 접시는 깨지면 많이 위험하니 그릇이나 접시를 보관하는 그릇장의 문은 고정이 되는게 좋아요. 창문이나 유리는 파손 방지를 위해 필름을 붙여주세요. 도시가스 배관과 전기 배선 등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시설물 등은 수시로 점검해주시고 가스 및 전기를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둘 필요가 있어요. 평상시 가족들간의 대화를 통해 집 근처의 대피소나 넓은 공간 등 대피할 수 있는 공간을 미리 공유하고 만날 곳을 미리 정해두면 좋아요. 아래 사진에 국민재난안전포털의 지진 대피소 찾기 페이지를 링크 걸어둘테니 미리 확인해 놓는것도 좋을것 같아요.
지진 발생 시 행동 요령
지진이 발생하면 당황하게 되겠지만 최대한 침착하게 대응해야되요. 지진으로 땅이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로 땅이 흔들리는 느낌이 강하게 오면 중심이 낮고 튼튼한 탁자의 아래로 들어가 탁자의 다리를 꼭 잡고 몸을 보호해 주세요. 탁자 아래와 같은 피할 곳이 없을 때에는 방석, 베개같은 푹신한 것으로 머리를 보호해 주세요. 흔들림이 멈춘다면 화재를 대비해서 가스와 전기를 차단시키고 언제든 대필할 수 있게 출구를 확보해 주세요. 혹시 지진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하면 무섭고 많이 떨리겠지만 침착하고 빠르게 불을 꺼줘야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어요. 지진 시에는 도로사정으로 인해 소방차가 출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화재 진압이 어려울 수 도 있다고 해요. 대피할 땐 유리 조각이나 파손된 물건으로 인해 발을 다칠 수 있으니 슬리퍼나 샌들보단 발은 보호해 줄 수 있는 운동화를 신고 대피해 주세요. 고층에서 아래층으로 이동시엔 엘레베이터는 더 위험하니 꼭 계단으로 이동하시고, 건물 밖으로 나갈 땐 떨어지는 유리, 간판 등 떨어지는 물체들을 조심하며 외투나 다른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해 주세요. 외부로 나오면 담장, 간판, 유리 파편 등의 위험 요소가 있으니 건물과 담장과는 최대한 떨어져서 이동해 주세요. 이동 중 힘들더라도 담장이나 전봇대는 지진으로 약해진 지반으로 인해 쉽게 넘어지니 기대는 것은 절대 해선 안되요. 대피 장소는 운동장이나 공원 같이 넓은 장소로 이동하고 차량보단 걸어서 이동하시는게 좋아요. 대피 장소에선 안내에 따라 질서있게 행동해주셔야 되고 주변 사람의 말보단 라디오, 공공기관의 안내 방송 같이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따라 행동해주시면 좋아요. 만약 빌딩이 많은 도심지의 경우 유리 파편, 간판 등 떨어지는 물체가 많으니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거리에 공원이나 운동장 같은 넓은 공간이 없다면 최근에 지은 튼튼한 건물 안으로 들어가 몸을 우선 보호해 주세요. 대피 중 휴대전화, 이어폰 등의 사용은 자제해서 주변 상황을 잘 인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겨울철엔 꼭 두꺼운 옷이나 손난로 등으로 추위에 대비한 후 대피해주세요.
장소별 / 상황별 행동 요령
지진 발생 시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행동 요령이 조금씩 다른데요 사무실이나 학교에 있을 땐 흔들림이 없어질 때 까지 책상아래로 몸을 피해 주세요. 흔들림이 멈추면 안전관리자 또는 선생님의 안내에 따라 회사내 넓은 공터나 운동장으로 이동하는데 창문과 떨어져서 이동하시는게 더 안전해요. 고층 건물에 있을 때에는 실내에서 떨어지는 물건에 더 주의해야되요. 건물 밖으로 대피시엔 꼭 계단으로 이동해주셔야 되요. 높은 건물일 수 록 흔들림이 크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내진설계를 통해 내진성능을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고층건물이 저층건물보다 지진에 더 잘 견디도록 설계되어 있다고 해요. 백화점, 마트에 있을 때에는 진열장에서 떨어지는 물건으로 부터 장바구니 등을 이용하여 머리를 보호하고 계단이나 기둥 근처로 피한 후 흔들림이 멈추면 안내에 따라 밖으로 대피하시면 되요. 극장이나 경기장 등 사람이 많은 곳에선 흔들림이 멈출 때까지 있는 자리에서 소지품으로 몸을 보호하며 사람들이 한 곳으로 몰리지 않게 안내에 따라 대피해주세요. 지진이 발생하면 엘리베이터는 타지 말아야 하지만 혹시 탑승 중 지진이 발생했다면 모든 층의 버튼을 눌러 가장 먼저 열리는 층에서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해 주시고 갇혔을 경우 인터폰이나 핸드폰으로 구조 요청을 해주세요. 큰 지진이 발생하면 흔들림에 의해 제대로 된 주행이 어려우니 운전 중 이었다면 비상등을 켜고 서서히 속도를 줄여 교차로를 피해 길 오른쪽에 차를 세워 119, 앰뷸런스 등 긴급 차량을 위해 통해에 방해가 안되게 해주시면 좋아요. 만약 차량을 두고 대피를 해야 할 상황이라면 열쇠는 꽂은 채 문을 잠그지 않고 이동해야 되요. 지하철이나 전철을 타고 있을 때엔 손잡이나 기둥, 선반을 꼭 잡고 넘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차량이 멈췄다고 서둘러 이동하게 되면 출입구에 사람이 몰려 더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꼭 안내에 따라 행동해주세요.
지진 피해 관련 보험
풍수해보험에 들면 지진쁜 아니라 태풍, 홍수, 대설 등 다양한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요. 또한 화재보험의 특약으로도 지진관련 보험에 가입할 수 있다고 해요. 풍수해보험은 정부에서 보험료의 일부를 지원해준다고 하니 풍수해보험에 가입하실 분들은 읍,면,동사무소 및 시,군,구청의 재난관리부서에 문의하시면 된다고 해요. 동부화재, 현대해상, 삼성화재, KB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이렇게 5개 보험사에서 가입문의가 가능하다고 하니 필요하신 분은 보험사에 문의 해보셔도 괜찮을거 같아요.
댓글